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학과를 찾는 학생이 있다면, 제 이야기를 잘 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이두석 교수에요.
우리 학교는 2004년 단일학부인 융복합대학 기초학부를 개설해 교육과 연구 기능이 공존하는 국내 유일 교육 연구기관이에요. 학생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를 개척하고 융복합적인 학문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을 하죠.
우리 학부는 전공의 벽이 없어요. 대신 트랙이라는 제도를 마련해 학생들이 자유로운 전공을 설계하도록 하고 있어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화학공학, 컴퓨터공학, 재료공학 등 8개 트랙이 마련돼 있죠. 물리와 바이오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은 물리학 트랙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과 바이오 분야를 결합한 나만의 전공을 설계할 수 있어요.
우리 학부의 강점은 UGRP(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 제도를 꼽을 수 있어요.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3~4학년 학생이 그룹을 형성해 학생 주도적으로 연구 주제를 정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정규 교육 과정인데요. 모든 학부생이 1년간 6학점을 필수로 이수해야 해요. 학교에서는 연구비를 지원해줘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지역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만한 우수한 수준의 연구를 한 학생이 많아요. 세계적인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게재한 학생도 있고요. 실제 판매 가능한 솔루션 기술을 개발해 창업을 한 학생도 있죠. 연구 성과가 좋으면 후속 연구를 이어 가는 경우도 있고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해외 연수 및 인턴십 프로그램도 잘 마련돼 있어요. 1~2학년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 하는데요. 학교에서 정한 일정 점수 이상의 영어점수를 획득하면, 스탠포드 등 미국 대학의 여름 계절학기 수업을 들을 수 있어요. 3~4학년은 해외 온라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외 교환 학생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세계 석학과 함께 연구하고 싶은 학생을 위해 해외 연구소의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제도도 마련했어요. 한 학년 학생이 200여 명 안팎으로 타 대학에 비해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영어 자격 기준만 된다면,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수시로 열려 있어요.
DGIST가 선호하는 인재상은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도전하는 학생이에요. 평소 주변의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해요. 문제라고 생각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으로 깊이 고민해 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길 권해요. 수학·과학 등 이공계 학문에 대한 기초 지식도 중요하지만, 어떤 문제를 나만의 시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쌓는다면 우리 학부에 입학했을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두석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교수 dslee@dgist.ac.kr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