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75〉분당아람고등학교

분당아람고등학교
분당아람고등학교

분당아람고등학교는 자주, 협동, 창의 교훈 아래 학생 소질과 적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과 직업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분당아람고는 산업체 맞춤형 미래 인재 육성을 실현하기 위해 1994년 성남정보산업고로 설립됐다. 2013년 성남금융고로 교명을 바꿨고 2023년 3월 현재의 분당아람고로 교명을 변경했다.

분당아람고는 △수요자 중심으로 학생의 자율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 운영 △최신 교육 환경 구축, 공간 혁신 △기업과 함께하는 일학습병행제 활성화를 위한 도제교육 중심학교 △사물놀이 동아리 등이 학교 자랑이다.

분당아람고는 학생 소질과 적성에 따른 다양한 직업교육프로그램으로 실력을 갖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분당아람고 전경
분당아람고 전경

분당아람고는 12년차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관련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학년 대상 학과별 산학맞춤반 5과정 운영, 전공교과와 연계한 문제해결과제를 수행하는 1팀1기업 프로젝트 9개 과정 운영, 산업체 맞춤형 직무교육을 위한 취업인재반 운영, 전문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전공동아리 운영 및 학과별 자율동아리 활성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에 관한 인식개선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연수 추진, 진로 캠프, 해외우수 중소기업 탐방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분당아람고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무과정,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과 채용박람회 참여로 학생 진로에 맞는 직업준비과정을 지원한다. 1인 3자격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과 소규모 창업이 가능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분당아람고
분당아람고

교원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취업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11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며 전체 교원 참여하고 있다.

분당아람고는 미래역량강화사업 운영교로써 학업중단률 0%, 취업률 50%에 도전하고 있다. 미래인재 육성을 목표로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교원연수와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혁신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교로 학생 각자 진로에 맞게 설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과전공 코스제 도입했다.

학생은 학교 차원의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지도, 직장예절교육 등 취업역량 향상으로 졸업 후 중소기업 직무에 잘 적응하고 있다. 또 회계, 급여, 인사, 총무 분야 자격증 취득으로 현장 적응력을 향상하고 산학맞춤반, 도제학교 운영을 통한 현장형 인재 육성과 채용 연계로 기업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류승희 분당아람고 교장선생님
류승희 분당아람고 교장선생님

류승희 분당아람고 교장은 “학생이 더 넓은 세계를 향해 힘차게 날아오를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활동에 적극 힘써 나갈 것”이라며 “실력 뿐 아니라 인성도 함께 성장하는 민주시민이자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랑스럽게 한 몫을 하는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