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라씨로]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위드텍, 관련 모니터링 기술로 부각

ET라씨로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선별·분석한 주식 정보와 종목 매매 신호를 제공하는 전자신문 증권 정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ET라씨로’(->바로가기)를 다운로드하면 IT기업 뉴스와 시장 현황, AI 매매 타이밍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ET라씨로]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위드텍, 관련 모니터링 기술로 부각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위드텍이 원전 방사성 폐기물 관리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가가 가격제한폭까지 급등했다.

21일 오전 9시 25분 기준 위드텍(348350)은 전 거래일 대비 29.98% 상승한 1만 7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위드텍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유해 물질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는 기업이다.

최성환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위드텍은 원전 해체와 관련한 국책과제 참여로 ‘원전 방사성 폐기물의 독성을 제거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 3월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감마선 방출 핵종분석과 원자력 계측기기 감마선 방출율 측정’에 관한 기술을 공식 인정받은 업체”라고 덧붙였다.

위드텍은 2019년 10월~2022년 12월까지 ‘이동형 원전 해체 방사성폐기물 핵종분석 설비 개발’과 관련한 47억원 규모의 국책과제에 참여했다. 2021년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부터 ‘방사성동위원소사용허가’를 획득하며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연구원은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최근 논란 중인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방 방류를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 도쿄전력은 지난 12일부터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설비 시운전을 실시했다”고 분석했다.

#위드텍 #AI 매매신호 #실시간 매매타이밍 #알림 신청

이 기사는 전자신문과 금융 AI 전문기업 씽크풀이 공동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AI를 기반으로 생성된 데이터에 기자의 취재 내용을 추가한 ‘AI 휴머노이드 기사’입니다.

※ ET라씨로에서 실시간 속보 확인하기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ET라씨로
매수 54
매도 43

* 최근 3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