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더위와 함께 ‘호캉스(호텔+바캉스)의 계절’이 본격 찾아왔다. 호캉스가 하나의 여가 생활로 자리매김하면서 호텔에서 쾌적하고 여유로운 여름 휴가를 즐기려는 사람들도 늘었다. 이런 문화를 반영해 휴가철 혹은 기념일을 맞아 호텔 이용권을 선물하는 트렌드도 확산되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호텔 예약 상품권은 선물 수신자와 발신자 모두 편리하게 상품권을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MZ세대 사이에서는 유명 호텔에서 식음료를 즐기는 것도 또 하나의 문화가 됐다.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을 올릴 수 있는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올릴 정도의)한 매력’이 있는 망고빙수와 애프터 눈 티 세트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호텔 예약 상품권과 함께 선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음료 모바일 교환권도 마련했다.
▲카카오톡으로 선물하는 호텔 예약 상품권…수신자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호텔 예약 가능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지난 2월, 호텔 예약 상품권을 출시했다. 그동안 호텔 이용권을 선물하려면, 지류 상품권을 구매해 전달하거나, 수신자에게 투숙 일정을 물어봐 대신 예약해주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호텔 예약 상품권은 선물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의 번거로움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발신자는 카카오톡으로 부담 없이 상품권을 선물하고, 수신자는 원하는 일정에 맞춰 호텔을 예약할 수 있다.
호텔 예약 상품권은 선물하기 내 호텔예약 카테고리에서 자가구매하거나 선물할 수 있다. 호텔 브랜드, 지점, 룸 타입을 고를 수 있다. 이 외에도 성수기 포함 여부, 체크인 요일, 수영장 혹은 사우나 등 부대시설 이용 여부, 조식 및 와인 등 식음료 포함 여부에 따른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상품권을 선물 받은 사람은 선물함에서 숙박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 상품권 번호를 입력한 뒤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 예약하면 된다.
▲전국 4~5성급 호텔 60여곳 입점…키캉스·펫캉스 맞춤형 호캉스 선물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수도권 및 주요 관광 도시의 4~5성급 호텔 60여곳을 예약할 수 있다. 서울신라호텔·롯데호텔 서울·그랜드 워커힐 서울·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등 서울·경기·인천 수도권 호텔 31곳,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제주신화월드 등 제주 9곳, 시그니엘 부산·그랜드 엘시티 레지던스 등 부산·경상 11곳, 스카이베이호텔 경호·파크로쉬 리조트앤웰니스·라한호텔 전주 등 강원·전라·충청 8곳을 만나볼 수 있다.
아이·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호캉스를 일컫는 키캉스·펫캉스족을 위한 호텔도 준비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로 꾸며진 특별한 객실이 준비된 호텔로는 롯데호텔 월드의 카카오프렌즈 룸과 브레드이발소 룸, 롯데호텔 제주의 헬로키티 룸이 대표적이다. 또한 반려견 전용 어메니티가 포함된 펫룸을 제공 중인 세인트존스 호텔도 눈길을 끈다.
▲런치·디너부터 애플망고 빙수 등 디저트까지…식음료(F&B)도 선물한다
더욱 특별한 호캉스를 선물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롯데호텔, 조선호텔, 메리어트, 워커힐호텔, 그랜드하얏트인천 등 호텔 식음료 선물하기도 준비했다. 각 호텔의 런치, 디너, 브런치 등 식사류 교환권은 물론, 시그니엘 부산의 더 라운지 제주 애플망고 빙수, 롯데호텔 서울의 페닌슐라 라운지&바 3단 디저트 트레이 세트, 웨스틴 조선 서울과 그랜드 조선 부산의 라운지&바 애프터눈 티 세트 교환권을 마련했다.
어떤 식음료를 선물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금액권을 선물해도 좋다. 선물 받은 사람이 호텔 내 다양한 식음료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롯데호텔, 파라다이스호텔앤리조트, 호텔나루서울엠갤러리 등의 모바일 금액권도 준비되어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호캉스 인기에 맞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간편하게 선물하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호텔 예약 상품권’을 선보이게 됐다”라며 “휴가 시즌이나 기념일에 특별한 호캉스를 선물하고 싶은 분들께 ‘호텔 예약 상품권’을 추천드린다”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