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정보보호(DLP) 솔루션 전문기업 와이즈허브시스템즈가 2022년 출시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쿠독은 1000여개의 다양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쌓은 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기업 사용자로부터 큰 호흥을 얻고 있다.
쿠독은 도큐먼트 워크 플로 과정에서 중앙서버의 문서 보관·관리와 수행 주체별로 다양한 협업공간과 보안 권한을 지원해 업무 생산성·안티 랜섬웨어·문서 신뢰도 등 기능에 중점을 둔 국산 협업 솔루션이다. 와이즈허브시스템즈의 문서 유출 차단 노하우와 기술력을 접목했다.
최신 엔진을 사용한 쿠독은 빠른 엑세스 성능을 자랑하며 사용자에게 익숙한 윈도우 탐색기 기반 UX를 제공해 업무의 연속성 및 편의성을 높였다.
접근 제어 방식과 문서의 변조 사항 분석을 함께 수행, ‘랜섬웨어에 대한 탐지 및 차단’, ‘손상 문서 빠른 복원’이 가능해 문서 자산에 대한 보안성과 안정성을 갖췄다.
사내 PC에서 랜섬웨어 공격으로 파일 변형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 파일에 접근한 랜섬웨어를 강제 차단 후 변형된 파일을 복구한다. 임의 삭제된 경우에도 문서수집 기능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로 복구하는 등 기업 중요 데이터 손실을 방지한다.
특히 에이전트가 설치된 사용자 로컬 PC에선 쿠독 서버에 저장된 파일, 사용자 로컬 PC에 있는 파일을 상대로 모두 자동으로 랜섬웨어 공격을 탐지·차단하고 침해문서를 복구한다.
‘증분 백업’기능을 통해 최초 1회 전체 백업 이후부터 PC에 존재하는 백업 원본 파일 중 변경된 파일만 서버로 백업함으로써 안정적이고 빠른 문서 백업을 지원한다. 필터링을 통한 중복문서는 1개의 문서로 관리해 서버 용량에 대한 효율성을 제고했다.
특히 AI기술을 접목해 문서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고 주제별 자동 분류, 필터 검색 및 자연어 검색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쿠독은 문서중앙화 솔루션 최초로 Mac OS를 지원, 제품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 기업에서 Mac OS의 사용률은 낮지만 업무 효율적 측면과 보안성 확보에서 보안담당자의 고민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의 업무 환경을 고려해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며 디바이스의 사용제한, 허용, 분실대응, 기기내 저장된 자료에 대한 보안 대책을 제공한다.
인가된 임직원만 전용 앱으로 접근 가능하고 외부 유출방지를 위해 반출기능, 읽기 전용 기능으로 사용 가능하다. 부가 기능으로 전용 앱이 설치된 임직원에게 공지 사항이나 긴급메시지 푸시 서비스를 지원한다.
쿠독은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다양한 검출 패턴을 등록/관리할 수 있으며 통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파일 생성부터 읽기/쓰기/삭제/파일명변경/복사/이동 등을 로그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고 로그 관련 통계 차트도 제공한다. 여기서 저장된 로그 분석에 맞춘 부서별/개인별 복수 정책을 설정/적용에 활용이 가능하다.
쿠독은 중앙서버 공유 폴더를 통해 직원 간 햡업 업무를 지원한다. 협력사 직원은 문서링크를 통해 폴더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원도 탐색기 내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200여종 이상의 문서 포맷과 문서 메타 정보의 빠른 검색도 가능하다.
박영훈 와이즈허브시스템즈 대표는 “기업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며 중요 정보에 대한 보호를 극대화하고 보호 영역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임직원에게 경영과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
최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