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라씨로] 침으로 혈당 측정?…동운아나텍, 타액 당 진단기기 2차 탐색 임상 성공에 上

ET라씨로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선별·분석한 주식 정보와 종목 매매 신호를 제공하는 전자신문 증권 정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ET라씨로’(->바로가기)를 다운로드하면 IT기업 뉴스와 시장 현황, AI 매매 타이밍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ET라씨로] 침으로 혈당 측정?…동운아나텍, 타액 당 진단기기 2차 탐색 임상 성공에 上

동운아나텍이 자체 개발한 타액 당 진단기기에 대한 2차 탐색 임상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밝혀 주가가 강세다.

26일 오후 2시 5분 기준 동운아나텍(094170)은 전 거래일 대비 30.00% 상승한 1만 5990원에 거래되고 있다.

동운아나텍은 타액 당 진단기기 ‘D-SaLife(디살라이프)’에 대한 2차 탐색 임상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21일 밝혔다. 발표 당일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뒤, 2거래일 동안 약세를 보이다 이날 다시 주가가 급등했다.

당뇨병 환자가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채혈침으로 손가락 끝을 찔러 나오는 피를 활용한다. 하지만 동운아나텍 혈당측정기 디살라이프는 피가 아닌, 입 안에 있는 침(타액)을 채취해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타액으로 혈당측정기가 상용화된 사례가 없기 때문에 디살라이프의 2차 탐색 임상 소식에 투자자들은 관심이 식지 않는 모양새다.

동운아나텍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승환 교수 연구팀과 함께 정상인, 저혈당, 전당뇨, 고혈당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D-SaLife에 대한 탐색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평가 기준이 되는 상위 장비로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공인 혈당측정 장비인 ‘YSI 2300 STAT PLUS’를 사용해 디살라이프와의 상관관계와 유효성에 집중했다. 시험 결과에 대한 종합 통계 분석은 임상의료 전문 서비스업체인 메디칼엑셀런스가 맡았다.

시험 결과 디살라이프로 측정한 300명의 공복 혈당값은 YSI 2300 기준 장비 측정값과 비교해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92.5%로 확인돼 높은 상관성과 정확도를 보였다.

또 국제표준화기구 ISO가 지정한 개인용혈당측정장치 정확도 평가 기준(ISO 15197:2013) 중 하나인 ‘일치오류격자(Consensus Error Grid)’ A구간 내 환자 90%, B구간 내 10%가 포함돼 A·B 구간 안에 300명의 혈당값 100%가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2020년 서울 노원 을지대병원 내분비내과 연구팀과 환자 11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탐색 임상시험보다 월등히 향상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당시 일치오류격자 A구간 내에는 환자 67%, B구간에는 나머지 33%가 포함됐다.

#동운아나텍 #AI 매매신호 #실시간 매매타이밍 #알림 신청

이 기사는 전자신문과 금융 AI 전문기업 씽크풀이 공동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AI를 기반으로 생성된 데이터에 기자의 취재 내용을 추가한 ‘AI 휴머노이드 기사’입니다.

※ ET라씨로에서 실시간 속보 확인하기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ET라씨로
매수 6
매도 27

* 최근 3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