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SK디앤디 “20㎽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

기일 한화솔루션 인사이트 부문 에너지솔루션사업부장(왼쪽)과 김해중 SK디앤디 에너지솔루션본부장
기일 한화솔루션 인사이트 부문 에너지솔루션사업부장(왼쪽)과 김해중 SK디앤디 에너지솔루션본부장

한화솔루션이 SK디앤디와 태양광 발전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화솔루션은 지난 11일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SK디앤디와 수소연료전지 및 태양광 발전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국내 수소발전 입찰시장 참여를 목표로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화솔루션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용지 확보 및 인허가 신청을, SK디앤디는 연료전지 공급과 발전소 운영·관리(O&M) 업무를 각각 맡는다.

한화솔루션은 현재 조성 중인 수도권 산업단지에 SK디앤디와 20㎿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2025년 1분기 착공에 들어간다. 발전소가 완공되면 연간 4만7000여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력을 생산한다. 화력발전과 비교하면 매년 약 11만톤 규모 이산화탄소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화솔루션은 수도권에서 개발 중인 산업단지와 분산 전원 사업이 가능한 사업 부지를 활용해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확장한다. 또, SK디앤디와 태양광 발전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에 공동개발 및 투자를 추진한다.

윤희석 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