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경전자, ‘조명방송 드론’ 공공조달 시장 진입 길목 확장 [숏잇슈]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드론전문기업 태경전자의 조명방송 드론을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 지원 품목으로 선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태경전자 조명방송 드론이 공공판로지원포털인 공공구매종합정보망에 입점해 공공 조달 시장에 진입하는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어 홍수, 산불 등 재난재해 현장에서 인명 구조에 적지 않게 이바지할 전망입니다.
태경전자 조명방송 드론은 무게 25㎏급 이하에 1600급(㎜) 헥사콥터(날개 6개)로 조명방송모듈(LED 탐조등·스피커)과 고성능 카메라(전자광학·적외선) 모듈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간과 야간 언제 어디서나 수색, 감시, 정찰, 안내, 경고, 통제 등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특수목적 드론입니다.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우선, 도심 지역에서는 시위 혹은 각종 행사 시 급격한 인구 밀집으로 인한 압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군중 통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아파트 건설 현장 등에서 감리 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고, 해안, 항만, 휴양지, 산악 지역 등에서 감시, 경계, 정찰 등 임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조난자 등 대상자에게 방송 스피커를 통해 안내 방송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진으로 인한 긴급 재난 사고 발생 시 골든 타임을 지키기 위해 야간에도 구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명과 방송을 지원해 야간수색지원 등 임무를 통해 민간에서 유무인복합운영체계(MUM-T)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숏잇슈]는 'Short IT issue'의 준말로 AI가 제작한 숏폼 형식의 뉴스입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