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노머스에이투지, ISO 경영 인증 4개 확보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차량용 4개의 ISO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 9001, ISO 45001, ISO 37001, ISO 37301 등이다.

이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차량용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 표준인증이다. 차량용 정보자산과 피해 예방을 위한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인증 관리 요건에 맞춰 일정 수준 이상 지속 유지 관리하는지 적합성을 평가한다.

ISO 9001은 품질경영시스템 요구 사항을 규정한 국제 표준이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규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기업이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는지 의미한다.

국내에서 현대차와 기아, 동아쏘시홀딩스, 한국인공지능연구원 등이 인증을 받았다. 자율주행 풀스택(full-stack·운영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전반) 기업 가운데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유일하게 인증을 획득했다.

ISO 45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 공포한 안전보건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표준 경영시스템이다.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관리 등 안전보건 체계를 구축·이행한 기업을 인증한다. KT클라우드, DGB대구은행, CJ푸드빌, 제일약품, 쿠팡 등이 이 인증을 받았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자율주행차를 운영하는 만큼 자율주행 이용객과 매니저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이 인증을 받았다. ISO 37001은 조직 활동에서 발생 가능한 부패를 방지하고 그 리스크를 통제하는 모든 방지 방침을 규정하는 규격이다. ISO 37301은 회사가 글로벌 수준의 체계적인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를 보유하는지를 평가하는 규격이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관계자는 “1500억원에 이르는 정부 과제를 수행하고 있고 지자체 실증사업도 주도하고 있다”며 “부패 방지와 준법 경영체계 구축 역시 회사 성장의 중요 요소”라고 말했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왼쪽 첫번째)가 임직원에게 글로벌 스탠더드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왼쪽 첫번째)가 임직원에게 글로벌 스탠더드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