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는 △항공서비스과 △부사관경영과 △SNS 마케팅과 △콘텐츠디자인과를 운영하는 특성화고등학교다.
지난 2021년부터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 학교로서 창의·융합형 코스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도에 학생 교과 선택권 확대와 맞춤형 취업 및 진로 지도를 위해 홈베이스, 다목적 교과교실, 실습실 등 공간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창의·융합형 교실 및 학교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약13억)과 국제 비즈니스센터(신산업분야 직업계고 시설, 약 15억) 구축으로 학생 맞춤형 취업 및 진로 교육 메카로 거듭난다.
인천비즈니스고는 직업계고 학점제 취지에 맞는 개개인 진로에 적합한 학점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추고 밝은 미래로 열어갈 인재 육성 학교를 지향한다.
공간 혁신을 통한 맞춤형 진로 지도로 각 분야에서 비상하는 인재를 만날 수 있다. 올해 단원 47명 학생과 인도주의 이념 보급을 통한 청소년 인재 양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에서 주관한 '제21회 전국 RCY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온라인 공모전' 운문 부문에서 1학년 단원이 대상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교육원에서 주관한 '2023 직업계고 학점제 수기 공모전'에서 총 13명 수상자 가운데 7명 학생(우수상 1명, 장려상 2명, 입상 4명)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내실 있는 학점제 운영 성과를 드러냈다. 또 스마트IT과(콘텐츠디자인과)에서 컴퓨터그래픽, 영상그래픽디자인, 웹프로그래밍 실무 등 다양한 전문교과 운영으로 '인천시교육청 캐릭터 이미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1인 3개 이상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목표한다. 학생 자존감과 글로벌 의식 함양,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10월 중순 일본 오사카 직업역량인증제(인비뱅크) 우수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미래 역량 강화 사업 일환이다.
조용래 인천비즈니스고 교장은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과 다양한 선택과목 수업 운영,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 학습 혁신 등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운영 기반으로 학교 공간 조성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소통과 배려, 협력하는 창의적인 전문인을 양성하도록 교직원 모두가 힘을 합해 교육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