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 거래소(DEX)는 중앙 관리자 없이 암호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탈중앙 애플리케이션(dApp)의 일종으로 빠른 거래 체결을 위해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AMM) 알고리즘에 기반해 운영된다. 알고리즘에 기반한 DEX를 이용하면 중앙화 거래소의 불투명한 시스템을 신뢰할 필요가 없이 사용자 간 자유롭게 가상자산을 거래할 수 있다.
DEX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는 유동성 공급자(LP)인데, LP는 가상자산 교환에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해 교환 거래가 즉시 체결되도록 하고 그 보상으로 거래액에 비례한 수수료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LP들에겐 비영구적 손실로 대표되는 금융 리스크가 있어 이로 인해 유동성 공급에 참여하기를 꺼려한다.
이러한 리스크로 인해 DEX의 유동성이 부족해지면 일반 사용자들은 거래지연 또는 주문 가격과 체결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 슬리피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비영구적 손실을 제거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DEX에 대한 요구가 늘어가고 있다.
리버밴스가 개발한 인공지능(AI)-DEX는 비영구적 손실을 해결하기 위해 AI 기술을 사용해 자산 쌍의 미래 가격을 예측하고 거래가 이뤄질 때 자산의 가치 변동을 고려해 거래를 처리한다. 이를 통해 AI-DEX의 LP에게 강요되는 비영구적 손실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고 사용자들에게는 안정적인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I-DEX의 기술적 차별화와 경쟁력은 AMM 알고리즘과 프라이스 오라클 기술을 통해 제공한다. AI-DEX의 AMM 알고리즘은 온-체인 스마트 컨트랙트(SC)에 시장값을 알려주는 프라이스 오라클 문제를 해결해 비영구적 손실을 없애는 것은 물론, 시장값 오차 문제와 슬리피지, 가격영향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이를 위해 AI-DEX는 다양한 마켓의 거래 데이터를 종합한 프라이스 오라클 데이터를 수집해 향후 수(數) 블록 동안의 시장 가격을 AI 모델로 예측해 온-체인 SC에 입력시킨다.
마지막으로 AMM에서 예측 가격을 가격 산정의 기준이 되는 그래프인 본딩커브의 순간 기울기로 하는 다이나믹 커브 컨트롤 기법을 적용해 거래 가격을 산정한다. 이러한 기술적 차별화와 경쟁력을 통해 AI-DEX는 유니스왑, 방코르, 팬케이크스왑과 같은 주요 탈중앙 거래소(DEX) 사업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
김한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