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클라우드가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상품인 'NHN Cloud 버추얼 데스크톱'의 클라우드 보안 인증(CSAP)을 획득했다.
CSAP 인증은 국가·공공기관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보안 평가·인증제도다. 공공 영역에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평가 절차에 따라 CSAP 인증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NHN클라우드는 서비스 연속성 관리, 데이터 보호 등 평가 항목을 충족해 DaaS 유형에서 인증을 받았다.
NHN클라우드는 국내 대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로서 서비스형 인프라(IaaS)부터 서비스형 플랫폼(PaaS), DaaS까지 전 영역에서 CSAP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NHN클라우드는 공공 DaaS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금융 영역에서도 검증된 보안성을 바탕으로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NHN클라우드 버추얼 데스크톱'은 NHN클라우드가 자체 역량으로 완성한 DaaS 상품이다. NHN클라우드는 클라우드 기술력과 자회사 NHN크로센트의 가상화 기술력을 융합해 오픈스택 기반으로 개발했다. 서비스 안정성 면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이며 인증 심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NHN클라우드 버추얼 데스크톱'은 오픈스택 기반 DaaS로 동일한 오픈스택 기반의 IaaS인 NHN클라우드 서비스 위에서 원활히 구동한다. 별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지 않은 차별화된 DaaS 상품이다. 인프라 선투자없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서비스 확장이 가능하다.
맞춤형 보안 기능도 제공한다. 공공 망분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백신, 내PC지키미 등 보안 SW와 보안 관리자에게 도움이 되는 암호화 전송, 키 입력 로깅 방지 등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공동대표는 “이번 DaaS 인증 획득으로 NHN클라우드는 IaaS부터 PaaS, DaaS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인증을 획득한 CSP로 발돋움했다”며 “클라우드 기술 발전에 빠르게 대응하며 기반 기술인 오픈스택 역량을 꾸준히 갈고닦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