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맞춤형 sLLM 도입 전략 세미나 개최…대규모 언어모델의 경량화 모델인 sLLM에 대한 기업 관심 커져

기업 맞춤형 sLLM 도입 전략 세미나 개최…대규모 언어모델의 경량화 모델인 sLLM에 대한 기업 관심 커져

기업들이 최근 대규모언어모델(LLM) 도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소형 대규모언어모델(sLLM)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는 가운데, sLLM 구축을 위한 전략과 사례를 발표하는 행사가 열린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심규호)은 10월 27일 sLLM을 비롯한 LLM 도입 전략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기업의 LLM 도입 전략 및 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행사는 빅테크 LLM, 오픈소스 LLM에서 sLLM 활용까지 기업 개별 LLM 구축방안을 소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기존 LLM에 비해 변수의 수가 적은 LLM을 지칭하는 소형 대규모언어모델(small Large Language Model)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비용대비 효율화, 보안 등의 측면에서 대규모언어모델의 경량화모델인 sLLM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최근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기업용 LLM, 경량화와 버티컬이 핵심'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sLLM의 경제적 효과와 sLLM 현황과 미래 발전방향, 기업의 sLLM 도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sLLM을 통해 데이터 관련 문의와 답변을 자동화한 무신사의 사례가 발표된다. 유환성 무신사 리더는 sLLM 도입을 통해 데이터 추출 요청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실무 관점에서 고민했던 과정과 경험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빅테크 LLM, 오픈소스에서 sLLM 활용까지 LLM에 대한 전반적인 기업의 도입 전략을 소개하는 '기업의 LLM 도입 전략 및 사례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세미나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7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