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SW·AI 교육 체험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을 체험하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내달 20일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 개최됐다. 올해 시즌 2는 지난 시즌1 프로그램(총 28개, 신규 9개 추가)과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CT) 부문에 새로운 프로그램 1개가 추가됐다.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디지털 리터러시 △CT △AI 총 5개 부문에서 29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블록코딩 부문은 문자로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할 수 있다.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하다. '달려라! 펭수',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등 1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중학생부터 체험하기 적합한 4개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코딩 미션을 파이썬, JAVA, C, C++ 등 프로그래밍 언어로 풀며 텍스트코딩 기초 문법을 배울 수 있다. 다양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부문은 디지털 문해력 중요성을 강조해 올해 새로 개설됐다. 키보드 기능 연습부터 펫 키우기 등 3개 프로그램으로 마련했다.

CT 부문은 비버와 함께 정보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비버챌린지 비버스쿨'을 새로 도입했다. 3개 프로그램을 즐겨볼 수 있다.

AI 부문은 AI 데이터 학습,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기, AI 모델링을 경험 가능한 4개 프로그램을 다양한 난도와 주제로 제공한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많은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해 SW와 AI에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해 미래세대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