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K모바일이 주관하는 “코리아 RPA & 하이퍼오토메이션 그랜드 서밋 2023 - Fall”이 11월 10일(금) 강남역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는 이 시대 최고의 자동화 대안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더 높이 날아오르고 있습니다. 기업의 RPA 도입이 뉴노멀화 되고 있고 이른바 RPA2.0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RPA 2.0 시대에는 AI/머신러닝/지능형OCR과 로우코드/노코드 등의 발달로 비욘드 오토메이션(Beyond Automation), 코그니티브RPA(Cognitive RPA), RPA+AI 등으로 연계되는 이른바 하이퍼오토메이션의 물결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기존에 할 수 없었던 오피스 업무의 진정한 초자동화까지 가능하게 됐다. 빠른 속도로 RPA가 도입된 후 비용 절감, 인력난 해소 및 직원 만족도 향상 등의 효과가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ROI에 대한 확신을 하지 못하는 등의 현실적인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또 RPA 초기 단계인 '태스크 자동화'는 비교적 잘 달려왔지만, 그 이후 단계인 디지털 프로세스 자동화에 의한 '전사적 확장 단계'로 나아가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이에 전자신문인터넷은 본 컨퍼런스를 통해 'Next RPA'의 기술 발전과 시장의 변화를 누구보다 앞서 조망해 보고 그 대응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세한 정보는 컨퍼런스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8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