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소프트웨어(SW)사고력 경진대회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SWTO)' 공식 교재 개정판이 발간됐다. 지난 5월 개최된 제9회 SWTO 기출문제 분석과 수상자 답안이 추가됐다. 인공지능(AI) 시대 SW교육이 왜 중요한지도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SWTO는 전자신문과 서울교대, 이티에듀 등이 2017년 초·중학생 대상으로 개최한 SW사고력 경진대회다. 본 교재는 SW사고력올림피아드사무국이 공식 인증한 유일한 교재로 잇플이 발행하고 SW교육전문 교구몰인 '마이클래스몰' 사이트에서 판매한다.
교재는 △SW사고력이란 △SW사고력올림피아드 기출문제 분석 △SW사고력올림피아드 연습문제로 구성됐다. 부록으로 연습문제 출제의도도 담았다. 'SW사고력이란' 단원은 SW· AI 시대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SW사고력이 무엇이고, SW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활용방법도 친절하게 안내한다.
이어 'SW사고력올림피아드 기출문제 분석' 단원은 제1회 대회부터 최근 개최된 9회 대회까지 초등3~4학년, 초등5~6학년, 중등부 문제가 총망라 됐다. 문제출제·평가위원장이자 저자인 구덕회 서울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가 직접 출제 의도와 배경을 알기 쉽게 서술했다.
기출문제 분석에는 대회별로 응시 등급별, 문항별 전 문제에 대한 출제의도를 담았다. 출제 의도를 통해 문항별로 △정보이해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 사고력 △지식기반 사고력 △통합 맥락적 사고력 △협동적 사고력 △윤리적 사고력 △표현력 중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도 명시했다. 수상학생의 답안을 다양하게 수록해 해당 문제에 대한 모범 답안도 제시했다.
전체 312페이지 중 230페이지가 기출문제 단원에 해당될 정도로 기출문제 분석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총 4회 분량의 SWTO 연습문제도 포함했다. 연습문제는 등급별로 실제 SWTO와 동일한 수준과 문항수로 만들어졌다. 부록으로 연습문제 출제의도 및 답안지 양식도 제공한다.
구덕회 교수는 “기출문제와 연습문제 모두 교과서 지문이나 신문기사를 인용해 출제했다”며 “공교육을 받거나 미래 사회에 관심 있는 학생이면 누구나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제10회 SWTO는 내년 상반기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내년 1월 공고될 예정이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