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총, 라운드테이블 미팅 'AI시대, 우리 고등교육의 미래' 개최

과총, 라운드테이블 미팅 'AI시대, 우리 고등교육의 미래' 개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태식)가 주최하는 제1회 과총 라운드테이블 미팅 'AI시대, 우리 고등교육의 미래'가 24일 오후 3시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 12층 아나이스홀에서 개최된다.

'과총 라운드테이블 미팅'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저명한 석학들을 초청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준비해야 할 연구, 교육 및 정책 등 과학기술계의 미래를 심도 있게 토론해보는 시간으로 과총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시리즈 토론회다.

제1회 라운드테이블 미팅은 과학기술 교육 분야의 전문가인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이 주관해 'AI시대, 우리 고등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과학기술 교육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예정이다.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의 'AI시대, 대학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김정호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의 '생성 AI 시대가 요구하는 고등교육의 혁신'을 주제로 한 주제강연, 최해천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의 'X+AI 교육체계 구축방향', 그리고 곽지영 태재대학교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학부장의 'AI와 함께하는 교실 이데아' 강연이 이어질 계획이다.

강연 후 토론에서는 김도연 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AI 가 고등교육에 미칠 영향을 진단하고 향후 대한민국 고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청중과의 질의응답도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오프라인 개최와 함께 유튜브 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제2회 라운드테이블 미팅은 천재 물리학자로 꼽히는 오세정 전 서울대 총장의 주도하에 '기초과학의 미래와 한국'이라는 주제로 11월 7일 오후 3시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 12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