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1일, AI활용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첫 시험이 시행되는 가운데 자격증 취득자를 위한 교육과정이 속속 마련되고 있다.
생성형 AI연구회와 타임리캠퍼스는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자격증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이 교육 과정은 3개 클래스, 15차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생성형 AI 활용법과 프로그래밍' 클래스에서는 생성형 AI와의 효율적 대화 방법과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 등을 담았다.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향상' 클래스에서는 문서작성, 시장조사, 사업계획서 작성, 디자인 및 영상 제작 지원과 관련한 프롬프트를 소개한다. '비즈니스 응용의 생산성 향상' 클래스에서는 판매예측 및 홍보, 인사정책, 물류관리, 재무제표 분석 등을 강의한다.
강의는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자격검정 시험 공식수험서 '생성형AI 프롬프트 디자인'을 토대로 이뤄진다.
노규성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회장은 “과정은 프롬프트 디자이너 자격증 취득을 원하거나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능률을 올리고 싶은 직장인을 위해 마련 했다”며 “교육 프로그램은 VOD를 통한 온라인 강의로 진행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는 제 1회 프롬프트 디자이너(2급) 양성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협회는 내달 2~3일 이틀 간 줌을 통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내용은 생성형 AI활용법과 프로그래밍,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향상, 비즈니스 응용의 생산성 향상 등 이론과 과 실습 교육 등이다. 특히 교육 참석자 전원에게는 자격검정 수험서와 문제집을 무료로 제공하며 교육 수료증을 발급한다. 교육 참가는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국내에서 처음 진행되는 'AI 활용 프롬프트 디자이너(AIPD) 2급' 첫 시험은 내달 11일(토) 치러진다. 시험은 CBT 방식에 의한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된다. 2급 시험에서는 생성형 AI 사용 지식과 이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초·중급 수준의 능력을 검증한다. 검정과목은 '생성형 AI활용법과 프로그래밍'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향상' '비즈니스 응용의 생산성 향상' 3과목이며 과목당 25문항(총 75문항)이 출제된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시험 관련 세부 사항은 검정시행 기관인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