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의 출현으로 전 산업 분야가 새로운 혁명기를 맞이하고 있다.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자격시험이 마련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내달 11일 치러지는 제1회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자격시험을 주관하는 노규성 한국SW기술인협회장에게 자격시험에 대해 들어봤다.
-생성형 AI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나.
▲최근 생성형 AI 기술은 혁신적 발전을 이뤘고, 비즈니스 분야에서 다각도로 활용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고 특정 작업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해 직장인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생성형 AI가 다양한 업무 분야에서 지능적 지원 도구로 사용돼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보고서 생성 등과 같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해 이러한 작업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 주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 생산성과 비즈니스 성과 향상으로 도모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제품 개발에 대한 통찰력도 제공한다.
-'프롬프트 디자이너' 자격증을 왜 만들었나.
▲생성형 AI는 끊임없이 발전하며, 그 활용 영역을 비즈니스는 물론 모든 분야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디자인이 자리하고 있다. 프롬프트는 생성형 AI에게 필요한 답을 얻어내도록 하는 명령 또는 질문으로서 AI와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다. 올바른 지시와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프롬프트 디자인 역량을 검증하는 자격증으로서 '프롬프트 디자이너(AIPGD)' 자격증이 출현하게 됐다.
이 자격증은 국가 등록 민간자격으로서 생성형 AI 활용 프롬프트를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역량과 지식수준을 평가하도록 구성됐다. 자격 등급은 실습 중심의 1급과 실무적 이론 중심의 2급으로 나눠진다.
-'생성형AI연구회'는 어떤 조직인가.
▲많은 사람이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이를 잘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생산성 격차는 날로 벌어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는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생성형AI연구회(이하 '연구회')를 결성하게 됐다.
연구회는 출범하면서 생성형 AI가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 널리 사용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잠재력과 그 활용 필요성을 알려야 하는 상황을 인식했다. 이에 생성형 AI를 업무에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도록 할 역량을 축적하도록 하되 쉽고 빠르게 학습하도록 하는 안내하기 위한 교재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논리적인 배경이나 지식보다 실무적 활용이 시급하고 빠른 진화 발전을 하는 속성을 감안해 연구회 소속 생성형 AI 전문가 16인이 1~2개의 절을 분담해 신속하되 유익하게 콘텐츠를 담도록 집필했다. 그 결과 집필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
-프롬프트 디자인 교재를 좀 더 소개하면.
▲이 책은 생성형 AI의 다양한 유형과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효율적 대화를 위한 프롬프트 작성 방법을 알려준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생성형 AI와 상호작용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할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특히 이 책은 프로세스 자동화, 창의성과 혁신 강화,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마케팅 및 영업, 인적자원관리, 운영 및 물류, 재무 및 회계 등에 관한 생성형 AI의 활용 사례와 실용적 프롬프트를 소개한다. 또 생성형 AI가 생성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실습 자료도 제공한다. 직장인들은 여기에서 소개한 프롬프트 디자인을 학습함으로써 생성형 AI를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취업준비생은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미리 학습해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험이 임박했는데, 효과적 시험 준비 방법이 있나.
▲2급 자격시험은 프롬프트를 잘 사용하기 위해 공부한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자격시험에 효과적이면서도 수월하게 대비하려면 '생성형 AI 활용 프롬프트 디자이너'교재와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문제집'을 토대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또 프롬프트 디자이너 자격 취득을 도와주기 위해 개설된 온라인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생성형 AI는 기술의 진화와 함께 계속 발전하는 도구다. 이 도구는 조만간 우리의 생활과 비즈니스에 필수 도구가 될 것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보다 더 크게 세상을 바꿀 것이다. 향후 사람이 AI에 일자리를 빼앗기는 것이 아니라 프롬프트 디자인을 못하는 사람이 프롬프트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내주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다. 서둘러 프롬프트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나야 한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