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솔루션 전문기업 와이즈허브시스템즈(대표 박영훈)는 자사 문서중앙화 솔루션인 '쿠독'이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에 준하는 소프트웨어(SW)의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신뢰성, 보안성 등에 대한 시험을 수행해 최종 부여되는 국산 SW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2022년 출시된 문서중앙화 솔루션 '쿠독'은 1000여 개 다양한 산업군 기업고객 대상으로 구축·운영 경험을 살려 만들어져 기업담당자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화장품 업체인 A사와 의약품 전문 제조 업체인 G사에서 도입해 실무 환경에서 구축·운영중이다. 이는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로 입증된 셈이다.
A사의 경우 기존 사용하던 파일 스토리지 대신에 각각의 파일과 부서에 대한 권한을 부여 중요정보 접근에 대한 보안성을 높였다. 또 증분백업 기능을 통해 빠른 문서 백업과 필터링으로 중복문서는 1개 문서로 관리가 가능하여 서버 용량에 대한 효율성도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기존 문서중앙화 제품과 달리 '쿠독'은 애플의 운용체계(OS) 맥(MAC)을 지원하는 유일한 제품이다. 사내 보안 홀이었던 MAC PC에 대한 통제가 가능해져 보안을 극대화했다.
'쿠독'은 접근 제어 방식과 문서 변조 사항 분석을 함께 수행해 '랜섬웨어에 대한 탐지 및 차단'과 함께 손상된 문서의 수초내에 '빠른 복원기능'이 가능해 문서 자산에 대한 보안성과 안정성을 갖췄다.
사용자의 업무 환경을 고려해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며 디바이스의 사용제한, 허용, 분실대응, 기기내 저장된 자료에 대한 보안 대책을 제공한다. 긴급메시지 푸시 서비스도 지원한다.
'쿠독'은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다양한 검출 패턴을 등록·관리가 가능하며 통계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파일 생성부터 읽기·쓰기·삭제·파일명변경·복사·이동 등과 같이 로그 대상 지정이 가능하고 로그 관련 통계 차트를 제공한다. 여기서 저장된 로그 분석에 맞춘 부서·개인별 복수 정책을 설정·적용에 활용이 가능하여 조직별로 유연한 관리가 가능하다.
와이즈허브시스템즈의 박영훈 대표는 “이번 GS인증 획득으로 공공시장의 중요 정보에 대한 보호를 극대화하고 보호 영역을 넓혀감과 동시에 업무효율성을 높인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경민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