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및 애자일·협업 전문 기업 오픈소스컨설팅은 최근 애자일 전환(Agile Transformation. 이하 AX)에 관한 통합 프레임워크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레임워크 구축으로 구체적인 컨설팅 수행 과제 및 산출물 목록을 정의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체계를 발전시켰다.
고객은 사전에 제시된 컨설팅 범위와 예상되는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고, 기업 상황에 맞는 컨설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AX 컨설팅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애자일 전략 수립(Agile Strategy Planning) 컨설팅과 애자일 전환 실행(Agile Transformation Implementation) 컨설팅 서비스로 구성된다.
애자일 전략 수립 컨설팅 서비스는 기업의 애자일 성숙도 진단 및 요구사항 정의를 통해 향후 애자일 도입에 대한 비전을 설정하고 애자일 전환 전략 가이드를 제공한다.
애자일 전환 실행 컨설팅 서비스는 실제 파일럿 애자일 프로젝트를 적용해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내 애자일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방안과 로드맵을 제시한다.
김대일 컨설팅 고문은 “이번 컨설팅 프레임워크로 팀 레벨과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교육 및 코칭, 애자일 전환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는 애자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스케일드애자일과 협업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확장형 애자일을 확산시키는 데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픈소스컨설팅 AX팀은 2020년 7월 스케일드 애자일 프레임워크(SAFe)의 국내 실버 파트너십을 맺고 애자일 사업을 시작했다.
SAFe는 대규모 애자일 팀을 지원하는 확장형 애자일 프레임워크로 세계 시장 점유율 53%에 달한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삼성전자, KB국민은행, 포스코 DX, 한화비전 등 국내 굴지의 기업에 코칭을 수행했다.
장용훈 오픈소스컨설팅 대표는 “고객의 실질적인 애자일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및 애자일·협업 전문 기업으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및 협업 문화 발전을 위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