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클러스터는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난 2014년부터 지역 특화 산업에 소프트웨어(SW)를 융합,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해 온 사업이다. 지역 여건과 특화 산업에 최적화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별 유망 우수 기업을 발굴해 소개한다.
강원에 위치한 드림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전기추진 수상드론을 제조하고, 자율운항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수상드론은 전기 전력을 활용해 장시간 안정적으로 운항한다. 기존 디젤이나 가솔린 엔진 대비 효율성이 높다. 전기추진 자율운항 수상드론 개발과 관광 연계 플랫폼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한다.
같은 지역의 오픈잇은 여행지에서 맞춤형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증강현실(AR) 기반 관광용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트래빗'을 보유했다. 트래빗은 여행을 위한 퍼스널 모빌리티 대여, 학습형 내비게이션 서비스, 여행 지도, 관광지 도슨트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강원특별자치도를 시작으로 국내 숨은 관광자원 개발해 관광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대구에 위치한 아이지아이에스는 공간 정보 기반의 활용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개발된 솔루션은 GS인증 및 지적재산권으로 신뢰성을 확보했다. 국가대표 혁신기업 1000, 사업재편 기업 등 다양한 인증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원스톱 통합 드론 플랫폼 'Dfos', 파노라마 플랫폼 'Dfos Panorama' 등을 보유했다.
전북에 위치한 대성과 모션다이나믹스는 각각 스마트 벌통 및 휴대용 양봉 기자재 및 시스템 서비스, 모션플랫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제공한다.
대성은 △자동탈봉기 △스마트 양봉시스템 △말벌포획기 등을 공급한다. 스마트양봉시스템은 자동 사양기, 자동 급수기, 온습도 조절 등 올인원 기능을 제공한다.
모션다이나믹스는 6자유도 모션플랫폼 시스템을 개발했다. 6개 방향의 운동이 가능한 운동 시스템이다. 모션플랫폼은 가상현실 기술과 접목해 적절한 모션을 제공한다.
제주에 위치한 제주알마켓은 부동산 전문 플랫폼 '하루방앱'을 통해 빅데이터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부동산 가치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부동산 현재 가격과 미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