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나코리아, 냉난방비 절감 가능한 다기능 세라믹 도료 선봬

가이나 도색에 따른 UV(자외선) 투과율 데모 테스트 장면(제공:제이솔루션)
가이나 도색에 따른 UV(자외선) 투과율 데모 테스트 장면(제공:제이솔루션)

제이솔루션(대표이사 장홍석)이 에너지 절감을 위한 차열 페인트로서 가이나(GAINA) 코리아(이하 가이나)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가이나는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서 로켓 최상단의 마감재로 활용되는 특수 세라믹 도료다. 아울러 전문 다기능 도료로 한국 공식 수입원인 제이솔루션을 통해 국내에서도 만나 볼 수 있게 됐다. 소음 감소, 공기정화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단연 및 차열 기능은 우주 항공 기술에 적용될 만큼 기능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차열 페인트는 도막이 오염되면 열 반사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가이나는 도막 안쪽에서 열을 방사하므로 차열 기능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태양열을 반사하기 위해 흰색 위주로 제조 되는 일반 차열 페인트와 달리 오랜 연구 끝에 만들어진 가이나의 기술력으로 52가지 조색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페인트 본연의 컬러감을 유지하면서 기능성을 놓치지 않은 신세대 차열 페인트로 주목 받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초대형 창고에서 진행된 가이나 테스트 장면(제공:제이솔루션)
미국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초대형 창고에서 진행된 가이나 테스트 장면(제공:제이솔루션)

가이나는 애리조나주 피닉스(Arizona Phoenix)에 위치한 미국 초대형 창고에서 차열 및 단열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해당 테스트는 여름철 실외 50℃를 육박하는 고온 환경에서 진행 됐으며 가이나 시공 후 실내 온도는 43℃를 기록했다. 이는 -7℃ 떨어진 수치로 냉난방기의 사용을 줄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제이솔루션 관계자는 “가이나에는 도막 약 0.2mm 지점에서 열 파장을 원적외선으로 변환 후 다시 내보내는 열방사 기능이 탑재돼 있다”며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도막이 제 기능을 발휘할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다”고 전했다.

한편 가이나에 대한 문의는 한국 공식 수입원인 제이솔루션 유선 또는 이메일로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