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지불결제 성장에 대한 소회

이명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날 한국 지사장
이명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날 한국 지사장

지불결제시장 역사를 살펴보면 동시대 최고의 과학 기술과 결합하면서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불과 50년 전 소비활동을 하거나 해외여행할 때 가장 중요한 지불결제수단은 현금이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교류가 날로 밀접해지고 금융과학 기술 진보와 발전으로 지불결제 편리함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새롭게 등장한 신용카드는 환영받았고, 결국 현금을 대체하는 지불수단이 됐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이 세계 지불결제 시장의 주류가 되면서 초대형 국제 신용카드 브랜드의 눈부신 성장도 시작됐다. 유니온페이를 예로 들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신용카드 브랜드 하나로, 181개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78개 국가와 지역에서 이미 2억장 이상 신용카드가 발행되면서 회원들에게 편리한 해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10년, 특히 최근 5년 모바일 지불기술이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면서 근거리무선통신(NFC)·QR코드 결제 등 새로운 지불결제 기술이 등장했다. 새로운 지불결제기술 출현은 일상 소비와 각종 경제활동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었다.

다만,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국가와 지역별 지불 산업 발전 현황과 소비자 지불습관 등 영향으로 모바일 지불결제 방식에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됐다. 예를 들면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는 QR결제 방식이 폭넓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면 북미와 유럽지역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되, NFC 터치 방식을 주로 사용하면서 애플페이 등 모바일 페이 사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동시에 서로 다른 지불결제기업이 다양한 모바일 결제 상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지불결제 기업 규모와 결제표준 미비 등 원인으로 폭넓은 범위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해외여행을 다시 시작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모바일 결제 상품만으로는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누릴 수 없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글로벌 수준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국제 브랜드의 경우 각국 중앙은행, 주요 정산기구, 다양한 금융기관 및 지불결제 기업과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유니온페이 역시 글로벌 모바일 결제 생태계 구축이라는 목표하에 소비자가 어떤 불편함도 느낄 수 없도록 완벽한 지불결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 한국의 경우에도 네이버페이, 신한페이, 비씨 페이북, KB페이, 하나페이, 우리원페이, 티머니페이 등 유니온페이 QR결제 표준이 적용됐다. 동시에 한국 등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애플페이 등 스마트폰 제조사와 제휴를 통해 모바일 NFC 결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유니온페이는 글로벌 시장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모바일 지불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하고 정비하는 한편 글로벌 표준과 기술, 서비스 등의 강점을 활용해 국가별 네트워크 간 상호 연결을 추진해 유니온페이 상품과 각국 주요 전자지갑이 상대방 네트워크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의 제로페이와 유니온페이간 네트워크 제휴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현재 글로벌 지불결제시장은 디지털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다. 대형 국제카드 브랜드사들과 지불결제 기업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휴모델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유니온페이는 앞으로 새로운 지불상품을 계속 선보이는 한편, 세계 지불결제 네트워크와 상호 연결을 통해 해외 여행객들에게 마치 국내에서 결제하는 것과 똑같은 결제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유니온페이인터내셔날 한국 지사장 leemyungho@unionpayintl.com 이명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