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제9회 2023 올해의 SNS 대상'에서 인스타그램 공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인스타그램에서 휴게소 음식 소개, 교통안전 캠페인, 고속도로 이용 꿀팁, 미래고속도로 정책 알림 등으로, 고속도로와휴게소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양방향 소통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올해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MZ세대의 기호에 맞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다. 공사 캐릭터인 '길통이와 프렌즈'를 활용해 다양한 밈(meme) 형태의 이미지를 제작했다. 국민의 많은 공감과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는 평가다. 기존 정보 중심형 콘텐츠를 뛰어넘어, 흥미와 정보의 적절한 조화를 통한 유익하고 즐거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대학원 탈출일지', '애옹식당'과 협업해 각각 미래고속도로 정책과 휴게소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일러스트 작가 '꼬루비'와 협업해 감성 휴게소 그림을 제작했다. '마찌와 개니' 작가와 함께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 콘텐츠를 만들었다. 이와 같은 여러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공사 콘텐츠의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블로그, 페이스북, 포스트, 유튜브 등 4개의 다른 채널에서도 채널별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로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건설·유지관리, 영업, 미래교통플랫폼 등 여러 분야에서 고객과 폭넓게 소통하고 있다”며 “앞으로 연령층에 맞춘 세분화된 콘텐츠와 공감형 콘텐츠로로 대국민 소통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