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트루가 생체정보를 이용해 윈도우 로그인, 애플리케이션 자동 로그인, 웹사이트 자동 로그인, 생체인증을 통한 문서 암호화·복호화 기능을 포함하는 통합 생체인증 플랫폼 'RTPass v1.0'을 출품했다.
RTPass는 다양한 생체인증기술이 통합된 플랫폼이다. 기업, 사용자의 편의성과 보안을 모두 고려한 전사적 기업 통합 보안 솔루션이다. 기존 시스템을 수정할 필요없이 RTPass로 연동할 수 있다. 기업 내 출입관리, 윈도우 로그인, 레거시 시스템 자동 로그인, 문서 관리 전체를 생체 인증으로 권한별 접근이 가능하다.
RTPass는 얼굴 등 생체인식기술 적용에 별도 개발없이 이용할 수 있다. 기업에 적용하면 출입통제, PC 로그인, 업무시스템 로그인을 생체인증으로 대체해 해킹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기업 내 시스템과 문서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또 기밀문서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생체인증을 통해 문서를 암호화하고 수신받은 사용자는 생체인증을 통해서만 문서를 열람할 수 있다. 문서 유출 방지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단계적 보안 절차에 따라 생체인증으로 출입하지 않은 사용자는 윈도우 로그인을 시도할 수 없다. 이는 문서 암호화와 애플리케이션 로그인까지 막는다.
반대로 생체인증을 등록한 모든 웹사이트, 응용프로그램에 자동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별도 비밀번호를 다른 곳에 적어두거나 외울 필요가 없다. 또 바이오블랙박스에 분리 보관해 외부로 유출되지 않는다. 별도 보안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기업은 지문, 홍채, 장정맥 인증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RTPass를 적용해 별도 근태관리 솔루션 대체할 수 있다. 타인이 근태를 조작할 수도 없다.
RTPass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서버 프로그램, 관리자 웹으로 구성돼 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생체인식 리더기를 함께 사용해야한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윈도우로그인 프로그램, 응용프로그램 로그인 프로그램, 파일암복호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RTPass는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 상품을 대체해준다. 출입통제, DRM, PC보안 솔루션을 대체할 수 있다. 기업 중요 부서와 시스템에만 선택 적용할 수도 있다.
RTPass 제품은 3개 특허와 2개 GS인증, 국정원 KCMVP 암호검증필 모듈이 탑재돼 있다.
리턴트루는 국내 금융권을 중심으로 바이오 인증 시스템을 구축 중인 한국후지쯔(총판)를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국후지쯔는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회사다. 리턴트루는 후지쯔 거점에 제품을 소개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상준 리턴트루 대표는 “올해는 RTPass 판매 원년의 해로 약 3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 정부, 지자체가 참가하는 세계 보안 엑스포에 참가해 마케팅 판로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