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자동차의 인테리어 라이팅은 차량의 실내를 밝힌다는 기능적 의미로서만 존재해 왔다. 오늘날 인테리어 라이팅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고, 탑승자의 감성을 유도하여 더욱 편안함을 느끼게 해 주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제는 앰비언트 라이트(무드조명)가 자동차의 스타일을 재정립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인테리어 라이팅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수의 RGB LED가 필수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에너지와 비용의 효율성 역시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적은 수의 LED를 사용하면서도 균일한 조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더욱 다양한 차량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
인테리어 라이팅 은 마치 진화하는 것처럼 그 영역을 넓혀가며 차량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어 왔다. 처음에는 발 밑 공간과 도어 핸들에 간접 조명으로 사용되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도어 등의 윤곽을 따라 긴 선형으로 구현된 조명 장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 인테리어 라이팅이 그 다음 발걸음을 옮기려고 하는 것은 평면 조명이다. 인테리어라이팅에 있어 평면 조명이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다채로운 애니메이션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이다. 대쉬보드나 도어, 심지어 자동차의 천장이 완전히 다른 차원의 그 어떤 모습으로도 탈바꿈하는 것을 그려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개발자의 창의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는 솔루션
엘모스에서 선보이는 LIN 컨트롤러는 새로운 앰비언트 라이트 어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적은 숫자의 LED를 가지고도 라이팅 시스템을 구현 가능하게 한다.
엘모스의 LIN 컨트롤러 제품은 비용면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각각의 LED를 컨트롤하는 방식이어서 융통성이 뛰어난 솔루션이다. 하나의 LIN 버스에 다수의 LIN 슬레이브 노드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러 하나로 충분하며, BSM (Bus Shunt Method) 방식으로 LED의 위치를 쉽게 감지해 낼 수 있다. 순방향 전압 측정 방식 을 이용하여 온도 보상에 있어서는 동급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인테리어 라이팅을 구현하기 위한 동급 최상의 드라이버 IC
엘모스의 LED 컨트롤러는 LIN 표준 2.1 및 2.2를 지원하고 SAE-J2602에 맞추어 설계된 LIN 트렌시버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5V, 100mA 를 지원하는 리니어 볼티지 레귤레이터, 16bit 마이크로컨트롤러, 32K에서 54K까지 지원하는 플래쉬를 포함하는데 SW로 EEPROM 에뮬레이션 가능하다.
4채널 PWM로 구동되는 LS 드라이버는 채널 당 5V 및 최대 60mA 지원하고, 마이크로컨트롤러 윈도우 워치독과 12bit ADC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