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데이터 과학 교육 필독 독서인 '10대를 위한 데이터 과학 위드 엔트리'가 2023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추천도서에 선정됐다. 이 책은 구덕회·김갑수 서울교육대 컴퓨터교육과 교수와 좌하은 서울난우초, 김정은 초림초 교사가 집필했다. 발행은 잇플이 맡았다.
세종도서 학술부문 추천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학문 발전과 지식기반 사회 조성을 위해 매년 우수 출판 콘텐츠를 선정, 보급한다. 심사위원은 대학 교수를 비롯해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부문별 추천위원 중 80명을 무작위로 추첨해 섭외한다. 올해 추천도서는 2022년 5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 기간 중 국내 초판 발행된 도서를 대상으로 했다.
10대를 위한 데이터과학 위드 엔트리는 데이터 과학에 처음 입문하는 청소년들이 복잡한 이론보다 생활 속 데이터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 데이터 과학은 청소년이 배워야 할 필수 지식이 됐다. 일상 생활 속 문제를 이 책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과학 절차에 따라 해결하다 보면 과학자로서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책은 크게 데이터 과학과 친해지기, 엔트리 기반 데이터 과학, 공공데이터 기반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과학 주제로 구성됐다. 엔트리 사용법과 참고자료 내려받기 방법도 상세히 소개됐다. 저자인 구덕회 서울교대 교수는 “이 책은 스스로 생각하고 함께 따라하고,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며 “데이터 과학을 활용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