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비빔밥이 구글이 발표한 '올해의 검색어' 1위에 올랐다.
12일(현지시간) 구글은 '2023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올 한 해 국내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전년 대비 더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국내외 뉴스, 스포츠뉴스, 영화, K-콘텐츠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공개했다.
레시피 부문에서는 비빔밥이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비빔밥'의 검색 증가는 한식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커진 것을 반영한다. 국내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에서 비빔밥은 순위에 오르지 않았지만 '마늘 장아찌', '굴무침', '무생채', '파김치', '수육'과 같은 한식 메뉴 레시피를 다수 검색한 것으로 집계됐다.
노래 부문에서는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글로벌 5위에 올랐고, 정국의 '세븐'이 10위에 올랐다.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는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했다. '더 글로리'는 국내에서도 1위를 기록했으며, '무빙'이 2위였다.
한편, 올해 새롭게 추가된 카테고리 중에는 '뜻 검색' 카테고리가 이목을 끌었다. 사용자들이 알고 싶은 단어나 표현의 뜻 검색을 많이 하는 데 따라 추가됐다. 국내 이용자들에게 다소 낯설었던 '잼버리'가 1위를 차지했고,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해진 도착예정시간을 나타내는 'ETA', 그리고 같은 생각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Ditto'가 각각 2,3위에 이름을 올렸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
이원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