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터넷방송국은 지난 19일 '2023년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식'에서 부산지역 관광 산업의 IT 융합을 통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벤처창업진흥 유공 시상식은 국내 벤처산업 발전과 혁신성장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고 포상하는 행사로 중소벤처기업부가 1999년부터 매년 주최하고 있다.
김대정 부산인터넷방송국 대표는 AR 무인해설사가 부산 해양 관광지의 코스 및 생태체험 정보를 제공하는 관광 가이드 플랫폼 '부산바다체험'을 통해 경관 위주의 부산 바다관광에서 IT기술을 활용한 생태 관광을 활성화한 공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부산바다체험 플랫폼은 관광지별 해양 동식물, 생태체험 등 해양자원을 관광 컨텐츠화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해양 생태관광을 제공한다. 부산인터넷방송국은 AR 무인해설사를 통해 해양 관광지의 생물 서식 정보 및 생물별 맞춤형 생태체험 가이드를 제공해 생태·체험교육 분야의 IT융합 및 관광분야 시장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부산인터넷방송국은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증강현실 제작 플랫폼 올라(allAR), 교육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 유니메타버스(uni-metaverse) 등 다양한 자체개발 플랫폼을 통해 지역 산업 IT 융합을 지원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