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어썸텍이 초경량 원거리 정찰(대대급이상) 및 공간정보 이미지 수집용 고정익 드론 '테크 블렌더 FW'(Tech Blender FW)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Tech Blender FW'는 자체중량 1.35kg, 적재중량 250g, 날개폭 1,150mm이며, 최대 120분 비행시간, 최고속도 85km의 성능 갖추고 있다.
한컴어썸텍은 드론(고정익/회전익/수직이착륙(VTOL)) 제조 및 공간정보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이번에 개발한 고정익 드론은 복합소재의 Main Frame과 고밀도 EPP소재의 Main Body 및 Wings 구조를 적용하여, 초경량, 고성능 비행성능 및 유지보수의 우수성이 특징이다.
형상은 BWB(Blended Wing Body)로, 별개의 날개 구조와 평평한 익형의 동체가 부드럽게 연결되어있는 형태를 띄고 있다. BWB 구조는 항공기 전체가 양력 발생에 기여하는 장점으로 인해, 에너지 소비효율 및 비행 거리 증가 효과가 커서, 차세대 고성능 전투기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EPP 소재와 반사면이 적은 기체형상, 1,150mm의 초소형 특성으로 인해 고성능 안티 드론시스템의 드론 감지 레이더로도 감지가 어렵다. 이에 'Tech Blender FW'는 국방 분야에서 정찰, 탐색, 감시 임무를, 산업 분야에서는 공간정보데이터 수집 및 재난안전 감시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관계자는 “2024년 향후 관련 인증을 취득 후, 국내외 국방 및 산업 분야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전략적 영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
서희원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