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새해 시작과 함께 스마트 TV 플랫폼 '웹OS' 콘텐츠를 대폭 업그레이드하며 핵심 전력으로 내세운다. 블록체인 기반 P2E(Play to Earn)가 가능한 위메이드의 '애니팡 매치', 핑크퐁의 '아기상어' 교육 콘텐츠 등을 잇달아 오픈하며 웹OS 콘텐츠 생태계를 확대한다. 새롭게 추가되는 웹OS 글로벌 콘텐츠 앱은 다음달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LG전자는 사용자의 개인 취양과 관심 사항 충족을 위해 웹OS에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한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 웹OS는 업데이트를 통해 P2E 게임과 음성 AI게임을 추가한다. 사용자는 위메이드 자회사 위메이드플레이의 애니팡 매치와 볼리의 음성 AI 게임(Song Quiz, The Prize is Right) 등을 웹OS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애니팡 매치는 위믹스 플레이 블록체인 플랫폼에 P2E 모델을 접목한 게임으로 웹OS 게임 콘텐츠의 P2E 적용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도 더해진다. 국내 웹OS를 통해 이용할 수 있었던 IT분야 개발 온라인 학습 플랫폼 '유데미(Udemy)'가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다. 유데미는 75개 이상의 언어로 3000여개 주제에 걸쳐 20만개 넘는 강좌를 보유했다.
세계 아동들의 인기 캐릭터인 핑크퐁 아기상어 교육 콘텐츠도 업데이트된다. 아기상어 글로벌 앱은 영어 학습, 건강한 습관 기르기, 리듬에 맞춰 노래하고 춤추기, 영화 버전 감상 등 TV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로 제공된다. 코로나19 팬데믹 때 홈스쿨링 콘텐츠로 주목 받은 ABC마우스(mouse)도 웹OS에 합류한다. 어학, 수학, 사회,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영어 커리큘럼을 지원한다.
이 밖에 요가, 피트니스, 힐링 등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앱 콘텐츠가 새해 단계적으로 웹OS에 추가된다. 해당 콘텐츠는 LG 스마트 TV 사용자 특성에 맞춰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한다.
웹OS는 스마트 TV는 물론 모니터, 포터블 스크린 '스탠바이미 Go' 등 LG전자의 모든 스크린 제품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다. 앱 콘텐츠 서비스는 다양한 스크린 디바이스에서 제공된다. LG전자는 새해 1월부터 지역과 콘텐츠별로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LG전자는 알파8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QNED TV를 공개했다. 기존 알파7 대비 한 단계 진화한 알파8 프로세서는 1.3배 더 강력한 AI 성능으로 초대형 TV에 걸맞은 화질과 음질을 구현한다.
LG전자는 QNED TV 라인업에 처음으로 98형을 추가했다. 이로써 LG전자는 중소형부터 초대형까지 아우르는 QNED TV 풀 라인업(43, 50, 55, 65, 75, 86, 98형)을 갖췄다.
백선필 LG전자 HE상품기획담당은 “2024년 QNED TV 는 98형을 포함한 초대형 풀 라인업과 함께 한 단계 진화한 프로세서를 적용해 고성능·고화질· 고음질을 제공한다”면서 “지난 10년간 쌓아온 웹OS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