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가 대표 밈(meme) '축하한다' 20주년 버전을 새롭게 내세우며, 카시오페아(팬덤명)의 믿음과 응원에 감사를 표했다.
31일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는 동방신기 콘서트 '2023 TVXQ! CONCERT [20&2]' 2회차 공연이 진행됐다.
비욘드라이브(Beyond Live)로도 생중계된 이날 공연은 2019년 3월 'TVXQ! CONCERT -CIRCLE- #with'(동방신기 콘서트 -서클- #위드) 이후 약 4년 9개월 만에 개최되는 대면 단독공연이자, 정규 9집 '20&2'를 비롯한 데뷔 20주년 프로젝트의 피날레다.
특히 다양한 무대넘버들과 함께 직접 팬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동방신기 멤버들의 재치있는 말들이 눈길을 끌었다.
최강창민은 “LG트윈스 29년만의 우승 콜인 '29년 전 여러분은 뭐하고 계셨습니까'를 들을 때 저희에게 걸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감사하게도 20년 전 무대 꿈조차 꾸지 못했던 풋풋한 소년들의 모습과 같다고 말씀주시는데, 여러분들도 여전히 풋풋한 소녀다”라고 말했다.
유노윤호 “20주년이라 동방신기와 카시오페아가 티키타카 잘 되는 것같다. 20년 돌이켜보면 여러 일 있었지만 팬들이 든든히 기다려주고 함께해주셔서 의젓한 윤호와 창민이 됐다”라고 말하는 한편, “카시오페아 20주년 축하한다”라며 자신의 새로운 밈을 선보였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