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약자 문화 개선”… KT&G 상상마당 홍대,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 선정

KT&G 상상마당 홍대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 선정 증서.
KT&G 상상마당 홍대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 선정 증서.

KT&G는 복합문화예술공간 'KT&G 상상마당 홍대'가 서울 관광재단의 '2023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023년 처음으로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 선정을 진행했다. 우수 관광시설은 관광약자로 분류되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의 관광권을 보장하기 위한 편의시설과 접근성, 위생, 주차 등 각 항목별 인증기준에 따라 심사 후 선정된다.

KT&G 상상마당 홍대는 장애인 통행이 편리한 접근로와 엘리베이터, 장애인 전용 주차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이용자 편의 증진과 관광약자 시설 접근성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에 뽑혔다.

이외에도 KT&G는 관련 인쇄물에 점자를 병행 표기하고 영상물 내 수어와 자막을 제공하는 등 관광약자도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KT&G 관계자는 “상상마당 홍대를 찾는 방문객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KT&G가 운영 중인 전국 상상마당과 상상플래닛에서 이동약자들의 편의성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강성전 기자 castle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