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 코리아로봇챔피언십(Korea Robot Championship)이 최근 대전컨벤션선터에서 열려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은 세계 110여개국 70만명 학생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로봇대회 미국 'FIRST Tech Challenge'의 한국대회이다.
올해 14주년인 코리아로봇챔피언십에 일본팀을 포함한 총 45팀의 로봇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미션을 해결하는 경기를 펼쳤다.
이번 대회에서 종합 우승상을 수상한 TALOS팀 등 2개팀이 한국 대표팀으로 선발, 올해 4월 17일부터 20일까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챔피언십에 출전하게 된다.
한국 대표팀들은 세계 각국 대표팀과 4일 동안 교류하고 한국 청소년의 우수한 창의 융합 문제 해결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매년 글로벌 이슈의 주제로 FIRST Tech Challenge 미션이 결정되고, 새로운 경기장이 제시되된다.
세계 모든 팀들은 매년 다르게 제시되는 미션을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로봇을 개발하면서 융합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특히 FIRST Tech Challenge는 팀마다 승리를 위한 전략 세우고 협업해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을 주요시 하고 팀이 발견한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사전 공유하는 등 함께 공유하고 성장하는데 가치를 두는 진보적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또 4팀이 2팀씩 동맹을 맺어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다른 팀과 협력과 공유가 이뤄지도록 설계했으며, 엔지니어링 노트가 필수요소로서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올해 대회는 대전 연구기관 과학자들이 심사위원과 멘토로 참여해 학생들이 미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융합 인재의 꿈을 가지는 큰 귀감이 됐다.
창의공학교육협회는 퀄컴 지원으로 처음 참가하는 팀들도 쉽게 FIRST Tech Challenge에 참가할 수 있도록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FISRT Tech Challenge 로봇 제작 및 코딩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퀄컴 장학 프로그램에 전국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많은 학교팀이 참여해 융합 인재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내년 대회를 위한 퀄컴 장학팀 모집은 2024년 하반기에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양승민 기자 sm104y@etnews.com
-
양승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