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연구소가 오는 27일에 '2024년 암모니아/(추출)수소연계 수소연료전지 및 복합발전 현재와 미래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청정발전을 위한 여러 연료들 중 수소 외에도 암모니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탄소배출이 없으며 수소에 비해 쉽게 액화가 가능해 저장 및 운송이 간편하고 분리나 정제 없이 연료로 직접 사용하여 고효율 발전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청정수소 발전은 기존 자산을 활용하면서 필사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과제이며 미래 청정에너지의 열쇠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2024년 암모니아 산업 동향과 생산·분해·연소 기술 개발 현황 및 사례를 시작으로 암모니아·수소연계 수소연료전지 및 복합발전과 산화물 전극을 활용한 직접 암모니아 SOFC 기술 개발과 적용 사례를 비롯해 암모니아를 활용한 고효율 수소복합발전 및 발전효율 극대화 방안과 암모니아 연료 SOFC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직접 수소 투입형 H2-PEMFC System 개발 동향 및 실증사례에 이르기까지 제반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된다.
세미나의 주제는 △024년 암모니아 산업 동향과 생산·분해·연소 기술 개발 현황 및 사례 △화물 전극을 활용한 직접 암모니아 SOFC 기술 개발과 적용 사례 △모니아를 활용한 고효율 수소복합발전 및 발전효율 극대화 방안 등이며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4시 50분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암모니아 전주기 과정을 조망하고 수소·암모니아 혼소·전소 발전 및 암모니아 연료전지 발전 구축과 국내외 연구기술 개발 동향,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소개한다”며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유력 기업의 방향 제시를 위한 소중한 시간을 갖고자 하오니 관계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산업교육연구소 홈페이지 또는 유선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