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로스터리 업체와 손잡고 카페 사장님 대상 무료 컨설팅

지난 5일 경기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열린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커피 시음을 준비하고 있다. 〈자료 우아한형제들〉
지난 5일 경기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열린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커피 시음을 준비하고 있다. 〈자료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카페 창업을 준비하거나 운영 중인 사장님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5일 경기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행사는 전국 각지 카페 사장님 140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지역 유명 로스터리 원두를 살펴보고 시음하면서 이 행사는 원두·로스터리 선택과 최근 카페 트렌드 등에 대해 고민했다. 컨트리사이드(서울), 킵댓로스터리(수원), 블랙로드(대구), 커피맛을조금아는남자(대구), 미곡로스터리(전주), 304로스터스(광주), 톨드어스토리(대전), 오월의 숲(천안), 커피철학(증평) 등 지역별 유명 로스터리 총 9곳이 참여했다. 커피를 즐기는 젊은층이나 매니아층에게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커조남(커피맛을조금아는남자)', '블랙로드' 등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각 로스터리 업체들이 부스를 마련하고 방문한 사장님에게 원두 시향과 시음은 물론 일대일 맞춤형 원두 컨설팅 및 커핑(cupping) 테스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 카페 트렌드에 대한 교육도 시행됐다. 카페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양동건 이니셜엠 상무는 공간, 메뉴, 운영이라는 주제별 키워드로 올해 카페 트렌드에 대해 강연했다.

배민아카데미는 이번 '카페해답 원두편'을 시작으로 카페 사장님들을 위한 '시럽&파우더편'과 '머신편'도 연내 진행한다. 특히 오는 5월 진행 예정인 '시럽&파우더편'에서는 시그니처 메뉴와 시즌 메뉴에 대한 전략을 소개한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카페 업종은 창업률도 폐업률도 1위인 만큼 예비 창업자 관심이 높지만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카페해답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많은 카페 사장님들과 예비 창업자들이 카페 운영 고민에 대한 해답을 얻고, 가게를 잘 운영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