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이 인공지능(AI)으로 불붙은 대전환기를 맞아 우리의 앞길을 열어줄 'IT구루(GURU)'를 모시고자 합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변혁의 시대를 이끌 지휘자이자 선도자를 절실히 원하고 있습니다. 전자신문은 한분 한분 엄정한 선정 과정을 거쳐 결성한 '대한민국 IT구루'로 하여금 국가 대개조와 변화·혁신을 주도할 선도모델과 제언을 내놓고자 합니다. 지난 42년간 격변기마다 대한민국 산·학·연·관과 함께 새로운 길을 열어온 전자신문이 IT구루를 모시고 AI 대전환기 생존과 번영의 해법을 찾아내겠습니다.
이를 위해 전자신문은 우리나라 최고 권위의 IT·과학기술분야 원로와 현직 단체장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IT·과학기술·첨단산업계를 망라해 자기 분야에서 탁월한 식견과 경험을 갖췄을 뿐 아니라, 산업계 리더로서 맹활약하고 계신 분들로 채워졌습니다. 대한민국 IT구루는 앞으로 각계의 추천과 함께 이 선정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정식 선정되며 그 엄격한 과정에 걸맞은 예우와 명예를 선정 순간부터 부여받게 됩니다.
선정위원회는 올해 분기마다 차례대로 2~3명의 대한민국 IT구루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IT구루는 현재의 그 자리에 오기까지 경험과 노하우를 우리나라와 국민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로 쓰게 될 것입니다. 또 평생 일궈온 자신의 경험담을 후배 기업인, 창업 희망자,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전수함으로써 미래 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AI 대전환기를 선도할 뜻깊은 활동에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IT구루 선정위원회: 오해석 전 대통령 IT특별보좌관(위원장), 김정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 박재문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사무총장,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협회장, 강병준 전자신문 대표이사(무순)
○2024년 일정 △3월 말: 1차 선정위원회 개최 및 연간 선정 계획 수립 △4월초: 1차 대한민국 IT구루 선정,발표 △매분기말: 신규 대한민국 IT구루 2~3명 선정 △12월: 대한민국 IT구루 결성 1차 원탁회의 및 2025년 활동 계획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