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지역주도 연구회, R&D 기획 보고회 개최

천안과학산업진흥원은 20일 천안SB플라자에서 천안 지역주도 연구회 운영사업의 연구개발(R&D) 기획 보고회를 가졌다.
천안과학산업진흥원은 20일 천안SB플라자에서 천안 지역주도 연구회 운영사업의 연구개발(R&D) 기획 보고회를 가졌다.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은 20일 천안SB플라자에서 천안 지역주도 연구회 운영사업의 연구개발(R&D) 기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천안 지역주도 연구회 운영사업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를 통해 거점지구의 성과인 기초 연구 분야 개발 활성화와 기술사업화를 지역 기업에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진흥원은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산학연 혁신 주체를 중심으로 △지역 정책 수요 △지역산업 특화 R&D 발굴 △제안요청서(RFP) 도출 △R&D 기획 등 연구 기반 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했다.

또한 작년에는 천안 전략산업 분야 중 의료 장비, 나노소재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회를 구축해 총 4건의 RFP를 도출했다.

RFP를 활용해 이번 R&D 기획 보고회에서는 △욕창 예방용 기능성 스마트케어 침대개발 △폐유리를 활용한 건설 소재 개발 △방열 성능을 높인 BNNT 첨가 반도체 EMC 소재 개발 등 3건의 기획 보고서를 발표하고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황규일 원장은 “천안시 전략 산업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발굴한 연구 결과를 활용해 지역 기업을 적극 지원할 수 있다”라며 “국비 공모과제 신청 및 수주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