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원장 홍진배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인 '2024 월드 IT쇼'를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생성형 AI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제는 인공지능(AI)을 단순히 활용하는 개념을 넘어, 산업 체질을 바꾸는 핵심 기술로 활용하는 '인공지능 전환(AI Transformation·AX)'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AI가 다양한 기술 분야와 융합되는 범용기술(GPT)로 패러다임이 전환하면서 제조, 건설, 물류, 뷰티 등 비(非) 디지털 분야와 융합은 이제 일상이 될 것이며, 사회와 경제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 대전환의 변곡점에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AI 일상화 시대를 앞당기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AI·소프트웨어(SW) 핵심 기술개발, 생성형 AI 핵심 인재 양성 등 AI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대학을 중심으로 석·박사급 고급인재와 산업체가 공동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해 온 첨단 신기술 개발 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ITRC 인재양성대전 2024'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ITRC 인재양성대전 2024에서는 '글로벌 디지털 혁신, 미래를 향한 도전'이란 주제로 코엑스에서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ICT 분야 산·학 협력 공동연구 성과전시는 물론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먼저 ITRC(대학ICT연구센터), 지역 지능화 혁신 인재 양성, ICT 명품 인재 양성 3개 사업에서 도출된 연구 성과를 △인공지능 플랫폼·서비스 △디지털 의료·헬스 △실감형 SW·콘텐츠 △클라우드·보안·블록체인 △ICT 산업융합 △차세대 지능·통신△양자컴퓨팅·AI 반도체 등 기술 분야별로 7개 전시관, 53개 부스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특별관(2개 부스)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유포되는 가짜뉴스나 피싱 영상과 같은 딥 페이크를 탐지하는 기술, 치매 전 단계와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ADHD) 인지 개선 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등 우수한 기술개발 성과를 보시고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 기간에는 ICT 연구개발(R&D) 성과가 시장에서 실질적인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4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과 함께 개최해 102개 전시 부스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어떻게 사업으로 이어지는지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소·벤처 기업들의 사업화 기회와 확대를 위한 '기술이전 설명회', '비즈니스 상담' 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피칭 마스터클래스' 등 부대행사도 마련했습니다.
ICT R&D 전문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AI 디지털 혁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우수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연구개발·인재양성·기반구축 등 선순환 ICT R&D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국민에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성과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국가 디지털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박윤호 기자 yuno@etnews.com
-
박윤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