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왓슨x, 마스터스 토너먼트 시청을 위한 AI 서비스 제공…'홀별 예측', '영어·스페인어 해설'

IBM이 마스터스 토너먼트에 제공하는 '홀 인사이트' 예시. [사진=IBM 제공]
IBM이 마스터스 토너먼트에 제공하는 '홀 인사이트' 예시. [사진=IBM 제공]

IBM과 남자 골프 4대 메이저 대회 중 하나인 마스터스 토너먼트가 팬을 위한 인공지능(AI) 예측·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팬들은 마스터스 앱과 마스터스 닷컴 디지털 플랫폼에서 IBM의 기업용 AI 플랫폼 '왓슨x'로 구축된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코스 내 각 홀에 대한 데이터 기반 상세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하는 샷별 '홀 인사이트'와 생성형 AI가 지원하는 영어 및 스페인어 해설 서비스 등이다.

'홀 인사이트'는 마스터스 웹사이트에서 팬들에게 실시간 경기 내용을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를 직접 제공하는 최초 서비스다. 자연어 처리와 정형 데이터를 결합, 특정 홀의 현재 및 과거 플레이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생성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예측도 제공한다.

예컨대 “오늘 14번 홀은 25%의 샷이 보기로 이어지며 어렵게 플레이됐습니다”, “9번 홀은 오늘 세 번째로 가장 어려운 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위치에서 친 샷은 버디로 이어질 확률이 82%입니다” 등이다.

IBM은 생성형 AI 기반 스페인어 해설도 선보인다. 영어 해설만 제공했던 작년과 달리 스페인어 해설이 추가됐다. 2024 마스터스 앱과 웹사이트에서 하이라이트 영상을 시청하는 팬들에게 영어와 스페인어 해설을 오디오와 자막으로 제공한다.

조나단 아다셰크 IBM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수석 부사장은 “훈련과 튜닝에서 모니터링과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왓슨x는 AI 해설과 홀 인사이트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 AI 모델의 전체 수명주기를 관리한다”며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AI 기술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