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마인드는 다음달 ThanoSQL(타노시퀄) Python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출시를 앞두고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ThanoSQL은 비정형 데이터를 벡터화해 정형 데이터와 같은 방식으로 DB에 저장하고, DB에서 SQL만으로도 AI 모델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한 In-DB AI 플랫폼이다.
고객이 ThanoSQL을 활용해 LLM, ML, DL 등 AI모델을 직접 개발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음성이나 사진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익숙한 DB테이블에 저장하고 input, build, prediction 등의 쿼리를 SQL 또는 Python만을 이용해서 맞춤형 LLM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으며, 솔루션의 소유권은 고객에게 귀속되어 고객의 민감한 데이터가 LLM 업체에 유출되는 것과 같은 보안상 우려도 사라진다.
스마트마인드는 ThanoSQL 핵심 기술에 대한 2건의 특허를 2021년 출원 후, 3년 만에 등록해 핵심기술을 확보했으며, 생성형 AI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등을 포함한 특허(20건 이상)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ThanoSQL 관련 특허는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과 비정형 데이터 임베딩, AI모델 캐싱, GPU할당, 서버 백업 등 ML, LLM과 같은 AI 기반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상수 스마트마인드 대표는 “이번 ThanoSQL Python SDK 출시를 통해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SQL과 Python을 활용해 쿼리, 테이블 관리 등 ThanoSQL의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접근성과 활용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AI, ML, DL, LLM 기반으로 개발 가능한 다양한 응용 솔루션을 ThanoSQL을 활용해 개발하고, 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해 기업이 즉시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AI, ML 개발을 위한 ThanoSQL은 홈페이지에서 구독 후 사용할 수 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
이원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