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37〉동국대 의생명공학과 “생명체 여러 현상 연구하는 융합 화학 개념…의학과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달라”

동국대 의생명공학과 전경. (사진=동국대 홈페이지)
동국대 의생명공학과 전경. (사진=동국대 홈페이지)

5대 첨단 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 분야는 미래 유망한 분야로도 손꼽히죠. 안녕하세요. 동국대 의생명공학과 양승훈 교수예요. 우리 학과는 바이오 메디컬 융합 신기술 분야의 발전을 견인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요.

보통 의학 분야라고 하면 의대를 떠올리기 쉽죠? 의생명공학과는 의학과는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른 전공 분야예요. 생명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생명과학·의공학·생물공학·화학공학 등 학문적 접근을 통해 통합적으로 다루는 융합 화학의 개념이에요.

의생명공학과는 생명체 구조, 기능,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질병 모델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개인맞춤형 각종 질환 신규 치료제 개발 △질환의 신규 바이오마커 발굴 △질환의 조기진단을 위한 센서 개발 △다양한 헬스케어디바이스 개발 등에 응용하는 것이 목표죠. 의생명공학의 학문적 범위는 매우 다양해요. 의학과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기초 생물학 이론과 엔지니어링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우리 학과는 재생융합바이오 분야와 헬스케어디바이스 분야를 집중 교육하고 있어요. 전임교수만 9명이 계시죠. 전임교수의 세부 전공도 매우 다양하게 구성돼 있답니다. 순수바이오분야부터 전자·전기학까지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죠. 다양한 학문적 시각으로 인체를 바라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학과 내 융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요. 무엇보다 최신 연구 트렌드에 맞춘 전공과목 개편이 이뤄져 학생 수요에 맞는 교과목 개발을 하고 있죠.

[에듀플러스]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37〉동국대 의생명공학과 “생명체 여러 현상 연구하는 융합 화학 개념…의학과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달라”

우리 학과 진학을 희망한다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진행되는 기본적인 수학과 과학을 제대로 공부하세요. 최근 많은 고등학생이 미적분·물리·화학·공업수학 등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이 어렵다고 생각해 기피하는데요. 의생명공학과에서는 단순히 바이오분야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의공학 분야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기초가 되는 과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시간적 여유가 허락된다면 생명과학·생명공학·의학 등 의생명공학과 관련 있는 뉴스나 저널을 통해 조금이라도 친숙해지면 좋겠죠?

학문적 범위가 다양한 만큼 졸업생 진로도 다양해요. 재생융합바이오 및 헬스케어디바이스 분야에서 30~40%는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해요. 생체재료·조직재생 연구와 개발을 희망한다면 병원 기초의학 연구실 전문연구인력, 생명공학 회사, 조직은행 등의 인체조직 가공 연구소, 식약처, 국공립 보건의료기관 등으로 진출 가능해요. 단백질화학·면역학·세포생물학 연구 및 개발을 꿈꾸는 학생은 정부출연연구소, 기업부설연구소, 의약품제조업체 등에서 활동할 수 있어요. 의공학 관련 연구와 개발을 희망한다면 병원 및 의료기기 제조업체, 의료기기시험평가기관, 보건의료관련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죠.

동국대 의생명공학과의 교육 목표는 '건강한 수명 연장의 꿈을 이루기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21세기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갈 미래지향적 의생명공학 인재 양성'이에요. 이를 위해 '창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 깨달음을 실천해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화쟁형 인재'를 키워내는 게 목표랍니다. 미래 의생명공학도를 꿈꾸는 학생들, 과학과 기술의 교차로에 서 있는 동국대 의생명공학과에서 만나길 희망할게요.

양승훈 동국대 의생명공학과 학과장
양승훈 동국대 의생명공학과 학과장

shyang@dongguk.edu

이지희 기자 eas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