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네시온의 '아이원넷 디디(i-oneNet DD) V3.0'는 운영기술(OT) 환경에서 생산 시설과 운영 환경의 보안 위협을 대응하는 일방향 망연계 솔루션이다.
보안등급이 높은 중요망과 보안등급이 낮은 외부망 사이에서 일방향으로만 자료 전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외부망에서 중요망으로 접근을 원천 차단하고, 중요망 데이터를 외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거나 외부 반출이 필요할 때 안전한 데이터 연계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아이원넷 디디'는 제어망과 외부망 연동 지점에 적용해 외부망이 보안사고에 노출되더라도 제어망은 외부 해킹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물리적 망 분리와 일방향 망연계 실현이 가능하다.
아이원넷 디디는 물리적 일방향 통신 요건을 만족시켜 우회 경로에서 불법적인 데이터 유출을 차단할 수 있는 기술도 적용했다.
- 국내외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 OT망에서 사용하는 망연계 솔루션인 아이원넷 디디는 물리적 일방향 매체를 적용한 일방향 망연계 솔루션으로 물리적 일방향 매체 적용 기술, 다양한 프로토콜 연동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또 물리적 일방향 환경은 유지하면서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양일방향 망연계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아이원넷 디디는 최근에는 지능형교통체계(ITS), 데이터댐망 사업 등에서 제어망 데이터를 연계하는 형태로 적용되었다. 아이원넷 디디를 통해 데이터를 반출하고 OT망 보안관제에 적용하고 있다.
- 수출 계획 및 올해 제품 매출 목표
▲ 휴네시온은 2015년부터 9년 연속 망연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요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망 역시 세분화한 고객사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보안 수준이 더 높은 망을 사용하는 발전소 발전제어시스템, 지자체 지능형 교통체계(ITS), SCADA 연계, 수도 통합운영 시스템 등 국가공공분야 정보통신기반시설부터 국방, 방산, 국가핵심기술기업까지 다양한 레퍼런스를 쌓았다. 휴네시온은 자회사 오투원즈 기술과 연동해 OT 보안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 OT 환경에서 가용성 만큼이나 보안이 중요 요소로 자리잡았다. 망연계 제품은 국내 제조사의 해외 공장이나 지능형 교통체계 시스템(ITS) 등 다양한 OT 환경에서 도입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OT 보안에 특화된 자회사 오투원즈와 함께 망연계 신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