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데이터포털 올담' 새 단장…이용자 중심 디자인 개편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충남도는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대민서비스 포털'의 메인 디자인과 메뉴 구성을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올담 대민 포털은 도민 누구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누리집으로 △시각화 대시보드 △데이터 활용 업무 간소화 △데이터 지도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방 중인 공공·민간 데이터는 도민 생활에 밀접하고 활용도가 높은 문화관광, 보건복지, 산업 등 분야 4400여 건이다.

도는 이번 개편에서 사용자 가독성 및 접근성 제고를 목표로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메뉴 재구성 △세부 검색 기능 등을 구현했다.

메인화면은 기능별 메뉴를 세분화하고 관련 메뉴를 재구성해 사용자가 메뉴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업무 간소화·데이터 시각화 등 활용도가 높은 메뉴를 앞단에 배치해 원하는 메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검색 기능은 데이터 검색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한 인기검색어 기능과 키워드 입력 시 자동으로 연관검색어를 추천하는 연관 키워드 추천 기능을 추가했다.

전승현 데이터담당관은 “수요 높은 데이터를 지속 발굴·개방해 도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올담에서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 구축·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