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대민서비스 포털'의 메인 디자인과 메뉴 구성을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올담 대민 포털은 도민 누구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누리집으로 △시각화 대시보드 △데이터 활용 업무 간소화 △데이터 지도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방 중인 공공·민간 데이터는 도민 생활에 밀접하고 활용도가 높은 문화관광, 보건복지, 산업 등 분야 4400여 건이다.
도는 이번 개편에서 사용자 가독성 및 접근성 제고를 목표로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메뉴 재구성 △세부 검색 기능 등을 구현했다.
메인화면은 기능별 메뉴를 세분화하고 관련 메뉴를 재구성해 사용자가 메뉴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업무 간소화·데이터 시각화 등 활용도가 높은 메뉴를 앞단에 배치해 원하는 메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검색 기능은 데이터 검색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한 인기검색어 기능과 키워드 입력 시 자동으로 연관검색어를 추천하는 연관 키워드 추천 기능을 추가했다.
전승현 데이터담당관은 “수요 높은 데이터를 지속 발굴·개방해 도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올담에서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 구축·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
-
안수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