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2024 미래 세대 인재 양성을 위한 아동·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 사업 : SK하이닉스 하인슈타인'이 과학 인재 양성 교육 참여기관과 하이드리밍 참여 동아리를 모집한다.
과학 인재 양성 교육과 하이드리밍은 하트-하트재단과 SK하이닉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하는 지역사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사회공헌 교육프로그램이다.
과학 인재 양성 교육은 최신 교육과정 및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를 반영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수준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 내용으로는 AI 융합 문제해결 과정과 빅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과정이 있다.
인공지능 융합 문제해결 과정에는 △챗GPT 활용 교과 융합 프로젝트(기초) △인공지능으로 나만의 스마트 홈 만들기(심화) △인공지능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하기(응용)가 있다. 빅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과정에는 △엔트리로 배우는 데이터 과학(기초) △빅데이터를 활용한 SDGs 프로젝트(심화) △피지컬 컴퓨팅과 데이터 분석의 결합(응용)이 있다.
과학 인재 양성 교육을 신청하면 인원에 따라 최대 2명의 강사가 파견되며 교재 및 교구, 프로젝트 활동 재료비, 수료증, 해피드리밍 대학생 봉사단 진로 멘토링 등이 지원된다.
참여 대상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아동 청소년 기관 소속 학생 3200명이다. 모집은 인원 마감 시까지 계속 진행되며 25일부터 교육이 시작된다.
하이드리밍은 PBL 기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IT 우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모집 대상은 IT 창의 융합 과학 아이디어를 보유한 전국 고등학교 동아리(팀) 총 5팀이다. 참여 조건은 동아리별 참여 학생 5~10명으로 지도교사는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 또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컴퓨터나 노트북 등 장비를 준비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은 24일까지다.
자격 요건, 아이디어, 관심도, 적극성 종합 평가 등 선발 기준을 거쳐 선발된 팀은 동아리별 아이디어 실현비, 현직 전문가 멘토링 2회, 해피드리밍 대학생 봉사단 멘토링 2회, 수료증 등이 지원된다.
참가팀은 AI 기술 기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SW)·하드웨어(HW) 융합 아이디어를 구현한 뒤 9월 중 예정된 미니 해커톤 대회에 참여한다. 이 중 우수팀을 대상으로 11월 중 3박 4일간 해외 탐방을 지원한다. 상세 문의 사항은 하인슈타인 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허찬영 기자 hc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