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유전, 세계최초 적층 메탈계 파워인덕터로 165℃ 대응 실현

적층 메탈계 파워 인덕터 MCOIL™(제공:한국태양유전)
적층 메탈계 파워 인덕터 MCOIL™(제공:한국태양유전)

태양유전 주식회사(이하 태양유전)가 차량용 수동 부품에 대한 인정용 신뢰성 시험 규격 AEC-Q200에 대응하는 적층 메탈계 파워 인덕터 MCOIL™ 'LACNF2012KKTR24MAB(2.0x1.25x1.0mm, 높이는 최대치)' 등 4가지 아이템을 상품화 했다고 19일 밝혔다.

태양유전은 독자적인 메탈계 재료와 적층 공법을 고도화 함으로써 적층 메탈계 파워 인덕터 계에서 세계 최초로 사용 온도 상한 165℃를 실현했다.

이번에 선보인 상품은 자동자의 엔진 ECU나 BMS 제어계, ABS와 같은 안전계, ADAS 바디계,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 정보계 등에서 DC 컨버터의 초크 코일 용도로 사용된다.

최근 자동차는 ADAS로 대표되는 전자 제어화가 진행됨에 따라 전원 회로가 증가하고 이러한 전원 회로에 사용되는 파워 인덕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 등의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정리한 통합 콕핏화 등 기능 통합에 의한 고성능화도 진행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다기능·고기능화에 따라 IC의 처리능력이 증대하는 한편 기기를 고밀도로 배치하여 하나의 모듈로 통합하기 위해 탑재되는 전자 부품에도 소형 및 박형화가 요구된다. 부품을 고밀도로 실장하면 부품의 발열이나 부피의 감소에 의해 방열이 어려워지는 등 열의 영향을 받기 쉬워지고 ECU를 고온의 엔진룸에 설치하는 것이 증가하고 있어 탑재되는 전자 부품에는 고온 대응이 필요하다.



태양유전 관계자는 “향후에도 시장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 개발에 주력해 파워 인덕터 라인업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