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입력으로 3D모션 구현

백승렬 UNIST 교수팀…텍스트 기반 손동작 예측·제어 기술 개발

백승렬 UNIST 교수
백승렬 UNIST 교수

복잡한 초기 설정 없이 단순 텍스트 입력으로 정밀 3D모션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총장 이용훈)은 백승렬 인공지능대학원 교수팀이 프롬프트 입력 창에 텍스트를 넣으면 손과 물체의 상호작용 동작을 생성하는 기술(Text2HOI)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텍스트 한 줄로 손과 물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이다. 향후 3D 가상현실(VR) 분야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텍스트 명령으로 손이 물체를 잡거나 놓는 등 손과 물체의 상호작용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VR, 로보틱스,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복잡한 설정 과정 없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손과 물체의 상호작용 동작 생성 결과
손과 물체의 상호작용 동작 생성 결과

예를 들어 '사과를 양손으로 전달해'라는 명령을 입력하면, 손과 사과 간의 가능한 접촉 지점을 확률적으로 계산하고, 이어 사과를 집어 올리는 동작을 취할 때 사과의 크기와 모양을 고려해 손의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면서 미세 손동작을 구현한다.

이 기술은 의료 수술 절차 시뮬레이션, 게임 및 가상현실에서 캐릭터 동작 제어, 복잡한 과학 실험의 가상 수행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로봇공학에서는 정밀한 손동작 제어로 로봇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도 가능할 전망이다.

부산=임동식 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