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티에듀는 지난 5·12·19일 3일간 인천고등학교에서 '2024 인천고 데이터리터러시 캠프'를 개최했다. 프로젝트형 오프라인 수업 방식 이번 캠프에서는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학습 경험이 있는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파이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파이썬 기본 구조와 문법을 배우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했다.
5일 1~2차시 수업은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을 알고 패키지 사용 방법을 익히는 수업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구글 코랩 사용, 변수와 파이썬 연산자에 대한 학습, 조건문, 반복문을 어떤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지 배웠다.
12일 3~4차시 수업은 파이썬 자료형과 특징을 학습했다. 데이터 배열 구성, 배열 사용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넘파이 패키지 사용 방법을 익혔다.
유영준 군(3학년)은 “모듈과 관련된 내용 이외에도 파이썬 기초부터 천천히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아는 부분은 복습하고 모르는 부분은 새롭게 알아갈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19일 5~6차 수업에서는 판다스 패키지와 맷플롯립 활용법이 소개됐다. 데이터를 생성하고 시각화해 각 변수간 차이점을 찾아봤다.
임동혁 군(3학년)은 “선생님의 지도가 매우 좋았고 수업 내용도 흥미로워 재미있게 참여했다”면서 “이 수업으로 인해 원래 관심이 있었던 분야와 파이썬을 연결해 앞으로의 진로를 재구성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전했다.
캠프를 총괄한 홍선민 이티에듀 사업본부장은 “데이터리터러시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에 관한 지식을 쌓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면서 “앞으로도 여러 학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캠프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