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기관평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4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본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학교를 대상으로 매년 기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기관별 교육활동 운영에서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누적 관리해 유의미한 자료를 추출하고 정책 추진에 활용하기 위한 취지다.
정보시스템 구축 주요 과제는 △기관평가 업무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 △클라우드 기반 기관평가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 △기관평가 실행 및 정책 성과 분석 지원 등이다.
올해 10월 정보시스템 기능 개발, 성능테스트, 취약점 점검, 모니터링 등 과정을 통해 정보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본청에서 운영 중인 클라우드 기반 정보자원을 활용해 기관평가 정보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한다.
정보시스템 구축 시 주요 변경 내용은 △기관별 평가 결과 입력 및 자료 제출, 보고서 생성·출력 등 기관평가 시스템 활용 결과 처리 △평가위원별 사용자 권한 부여로 시스템 활용 평가 △평가지표 관련 데이터 활용으로 기관별, 지역별, 학교급별 통계 분석 지원 △데이터 누적 관리 및 분석으로 경기교육 정책의 기초자료 확보 등이다.
서혜정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경기교육이 현장을 지원하고 학교 교육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경기교육정책을 돌아보고 개선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교육정책 데이터화로 증거기반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후 기관평가 담당자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올해부터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기관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
김동성 기자기사 더보기